윤리경영

LOGISALL은 지난 30여 년 동안 변화와 혁신으로 물류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왔습니다.

윤리규범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로지스올은 고객, 주주, 임직원, 지역사회, 국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서로가 공존공영하는 경영이념을 실천한다. 이를 위하여 윤리규범을 제정함으로써 경영활동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
제2조 적용대상
윤리규범은 로지스올에 속한 모든 임직원(비정규직 포함)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2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
제3조 임직원의 기본윤리
임직원은 로지스올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를 견지한다.
임직원은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회사의 명예를 유지,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임직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부당한 지시, 알선, 청탁, 특혜부여 등 사회의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적, 불법적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임직원은 회사의 경영이념과 비젼을 공유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공감하여 창의와 성실로서 맡은바 책임을 완수한다.
임직원은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이에 부합되도록 꾸준히 노력한다.
임직원은 회사와 개인 또는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회사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임직원은 대표이사의 허가나 승인 없이 직무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에 종사하거나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
제4조 부당이득 수수 금지
임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통념상 용인되는 범위를 넘어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금품,향응 등을 직무관련자에게 제공하거나 직무관련자로부터 제공받아서는 아니 된다.
제5조 회사 자산 보호 및 예산 사용
회사 자산, 예산 등을 업무상 목적에 맞게 사용한다.
회사의 모든 유·무형 자산을 무단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제3자에게 공개하지 않으며, 보안관련 규정을 철저히 준수한다.
회사와 임직원 개인 간의 이해가 충돌되는 경우를 회피하여야 하며, 그러한 상충이 발생될 경우에는 회사의 합법적 이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하며,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여 회사의 이익을 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제6조 건전한 기업문화 조성
다른 구성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근무시간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한다.
구성원 상호 간에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인격체로서 존중한다.
숨김과 과장없이 솔직하게 보고한다.
개인의 품위 및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않도록 신중히 행동한다.
제7조 임직원 상호 관계
임직원은 상호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켜야 하며 불손한 언행이나 다른 임직원을 비방하는 등의 괴로움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임직원은 학벌, 성별, 종교, 혈연, 출신지역 등에 따른 파벌조성이나 차별대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임직원 상호간에는 부당한 청탁이나 사회통념상 과다한 선물제공 및 금전거래(금전차용, 대출보증 등)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 순응하되 부당한 지시는 거절하여야 한다.
임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8조 투명한 정보 및 회계관리
임직원은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 관리하여야 하며 회계기록 등의 정보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기록, 관리하여야 한다.
임직원은 직무관련 취득정보를 소속단체의 장의 사전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임직원은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하거나 독점하지 않는다.
회사는 관련법령과 규정에 따라 경영정보를 공시하여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제3장 주주에 대한 윤리
제9조 이익 보호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통하여 주주와 투자자의 이익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제10조 권리 보장
주주의 알 권리,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하여 경영에 적극 반영한다.
주주와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사업활동, 구조, 재무상태, 실적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해당 법규와 일반적인 산업계의 관행에 따라 성실하게 제공한다.
제4장 고객에 대한 윤리
제11조 고객존중
임직원은 고객이 우리의 존립이유이자 목표라는 인식하에 항상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을 모든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제12조 고객만족
임직원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최고의 상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며 이를 충실히 이행한다.
임직원은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며 고객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한다.
제13조 고객의 이익 보호
임직원은 고객의 자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 고객정보 등을 회사의 재산보다 더 소중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 행위로 인하여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한다.
임직원은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
제5장 거래업체에 대한 윤리
제14조 거래법규 준수
임직원은 모든 사업 및 영업활동을 함에 있어서 해당 국가 및 지역의 제반법규를 준수하고 국내외 상거래관습을 존중한다.
책임과 투명성을 기본으로 시장경제질서를 존중하며 제반법규를 준수하고 국내외 공정 거 래에 적극 참여한다.
부패방지, 공정경쟁 등 거래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향상시켜 부패 없는 공정한 사회의 발전 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제15조 공정한 거래
임직원은 회사가 시행하는 공사, 용역, 물품구매 등의 입찰 및 계약체결 등에 있어서 자격 을구비한 모든 개인 또는 단체에게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
임직원은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수행하되 공개적이고 일상적인 업무 장소에서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임직원은 거래상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불공정한 거래조건 강요, 경영간섭 등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누구든지 공정한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규정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된 경우에는 대표이사나 윤리경영 전담조직에게 인터넷, Fax, 전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고할 수 있다.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반행위를 신고 받았을 경우에는 신고인이 신고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장하며, 전담조직은 신고 된 위반행위를 조사 및 확인하여 처리한다.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반한 행위로 판명될 경우 인사규정에 따라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제6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제16조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
임직원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시켜 사회적 부를 창조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 하여야 한다.
임직원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 각 계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회사는 임직원의 사회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 경제적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17조 부당한 정치활동 금지
회사는 부당하게 정치에 관여하지 않으며 정당, 정치인, 선거후보자 등에게 불법적인 기부금 또는 경비 등을 제공하지 않는다.
회사는 임직원의 개인의 정치적 견해를 존중한다. 다만, 임직원은 개인의 정치적 견해가 회사의 정치적 입장으로 오해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제18조 안전 및 위험예방
임직원은 안전에 관한 제반 법규와 기준을 준수하여 재해 및 위험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19조 친환경경영
환경관련 국내·외 법규 및 국제 협약을 준수하고, 깨끗한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공공의 건강과 안녕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모든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환경자원 보호, 원자재 이용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자원의 사용을 도모한다.
온실가스 배출 억제등 기후변화와 생태계 변화의 완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제20조 노사화합
임직원은 노사 모두가 주인임을 명심하고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노사의 공존과 번영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제21조 국제경영규범 준수
임직원은 국제거래에 있어서 국제상거래 뇌물방지협약 등 투자와 거래에 관한 국제적 협약과 제 규정을 준수하고 현지국의 법규와 문화를 존중하며 현지국의 경제발전에 공헌하여야 한다.
제7장 보 칙
제22조 준수의무와 책임
임직원은 윤리규범을 준수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조직의 리더(임원, 본부장, 팀장)는 소속 구성원과 업무상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회사의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으며, 솔선하여 준수함으로써 모범을 보여야 한다.
본 윤리규범을 위반할 경우에는 관련규정과 절차에 따라 합당한 징계처분 및 조치를 받게 된다.
제23조 윤리경영 주체 및 역할
① 윤리경영 담당조직
활동의 독립성을 보장받는 전담조직으로서 별도 조직이 설치되기전까지는 경영기획실에서 담당하며, 윤리경영 제도·시스템의 입안, 조정, 운영, 감독 등 회사의 전반적인 윤리경영 업무를 수행한다
② 윤리경영의 실행 책임자
각 조직의 임원 및 본부장은 해당 조직의 윤리경영 실천 방안을 수립, 시행하는 등 윤리경 영 실행에 대한 책임을 가지며, 조직 구성원이 윤리경영을 위반하지 않도록 관리·감독한다.
제24조 포상 및 징계
대표이사는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윤리경영 정립에 기여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등 그에 상응한 포상을 실시할 수 있다.
대표이사는 윤리규범에 저촉된 행위를 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다만, 구체적인 징계대상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실천지침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의 종류, 절차, 효력 등은 회사의 징계관련 규정이 정한 바에 따른다.
제25조 윤리규범의 운영
대표이사는 조직의 발전상황과 환경변화에 맞추어 윤리규범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 운영하여야 한다.
대표이사는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임직원의 청렴성 유지 등을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판단 기준 및 처리절차와 그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실천지침에서 별도로 정한다.